재테크(비트코인, 주식 등)/바이낸스(Binance)

가상화폐 관련 용어

간부은 개미 2021. 3. 14. 17:26

 촉촉이 하우스

가상화폐 관련 용어

비트코인을 비롯하여 알트코인 등이 급등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가상화폐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가상화폐 용어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상화폐용어

 

▷ 암호화폐(Cryptocurrency)

암호학을 기반으로 하는 화폐로 정부 또는 중앙은행에서 발행하는 법정지폐와 달리 수학적 문제해결에 의해 생성된다.

 

▷ 알트코인

대안 + 코인이 합쳐져 만들어진 단어로 비트코인 대안으로 등장한 코인들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비트코인을 제외한 모든 코인들을 알트코인이라고 합니다.

 

▷ 프로토콜

프로토콜이란 채굴, 거래 등의 코드 규칙을 말하며 이는 참가자들이 반드시 이러한 프로토콜을 준수해야한다. 

 

▷ 포크

기본 프로토콜과는 다른버전을 받게 되는 순간을 지칭한다.

 

▷ 소프트포크

코인의 프로토콜 변경을 의미한다.

 

▷ 하드포크

 하드포크란 기존 버전과 새로운 버전을 분리하는것을 말한다. 새로운 버전은 기존 버전의 거래 내역을 받지만 하드포크 한 후부터는 완전히 다른 코인이 발생하게 된다.  

예시)비트코인 캐시 2017년 8월 비트코인 하드포크로 인해 발생되었다.

 

▷ 백서

개발자들이 암호화폐를 발행할때 해당 암호화폐의 소개, 서비스 운용, 기술배경 등이 설명되어 있는 자료이다.

 

 ICO(Initial Coin Offering) 

암호화폐를 통해 자금을 모집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완전히 개발을 마치지 않은 코인에 많이 사용되며, 투자자들은 해당 코인이 추후 성공할것이라 예상되면 ICO에 참여하여 거래소에 상장되기 전 싼값에 구매가 가능하다. 다만 많은 ICO들이 거래소에 상장되지 못하고 폐기되는 경우도 있으니, 이점은 주의가 필요하다.

 

▷ 사토시 

비트코인의 0.00000001 BTC 단위를 말한다. 

 

▷ 토큰(Token)

독립된 블록체인 네트워크(메인넷)를 소유하지 않고 다른 블록체인 위에 있는 암호화폐를 말한다. 

 

DAO(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탈중앙화된 자치조직으로 사람의 개입 없이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회사를 말한다.

 

▷ 지갑(Wallet)

개인마다 코인을 저장하는 프로그램, 거래소에서 지갑을 생성해서 거래 등을 할 수 있으며, 개인소유 지갑을 통해서도 거래가 가능하다. 다만 지갑에 있는 코인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개인키가 필요하다. 

 

▷ 핫월렛 (Hot Wallet)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지갑을 말한다. 개인지갑을 실시간으로 확인가능하나, 해킹의 위험이 존재한다.

 

▷ 콜드월렛 (Cold Wallet)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은 암호화폐로 USB나 하드디스크에 저장하여 보관하는것을 말한다. 해킹에는 매우 안전하지만 즉시 거래가 힘들고 저장장치 등을 분실할 경우 큰 손실을 볼 수 있다.

 

▷ 개인키(Private Key)

무작위로 추출한 숫자/문자로 된 비밀번호 같은 것으로  지갑의 고유주소와 대응되며 코인을 입출금하기 위한 키이다. 다만, 비밀번호와 달리 변경 및 복구가 불가능하므로 분실 및 노출되지 않게 잘 관리해야한다.

 

채굴 (Mining)

컴퓨터를 이용하여 블록을 생성하여 그 보상으로 코인을 받는것을 말하며, 이런 채굴을 하기 위한 많은 그래픽카드가 사용되면서, 그래픽카드의 가격 또한 오르게 되었다.

 

 

바이낸스 거래소 가입 시 거래수수료 최대  20% 할인 평생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