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비트코인, 주식 등)/코인

비트코인 급등 상승이유 및 전망

간부은 개미 2023. 11. 14. 10:56

 촉촉이 하우스

비트코인 급등 상승이유 및 전망(2023년 11월)

비트코인이 계속 상승하고 있고, 최근 더 두드러지는데 이유를 알아봅시다.

 

 

 

 

1. 비트코인 반감기

첫 번째 비트코인 상승이슈 비트코인 반감기 때문입니다.

 

반감기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비트코인은 채굴자에게 보상으로 비트코인을 주는데 채굴 보상이 약 4년마다 줄어드는 것을 말합니다.

비트코인의 공급량을 제한해서 인플레이션을 방지하기 위한 메커니즘입니다.

 

초창기엔 블록 하나당 비트코인이 50개였다가 현재는 3번의 반감기를 거쳐 하나당 6.25개 앞으로 한 번의 반감기를 거치면 3.125개가 됩니다.

2009년 당시 블록하나 채굴시 비트코인 50개

 

↓ 3번의 반감기

현재 블록 하나 채굴시 비트코인 6.25개

 

1번의 반감기(내년 4월 예정)

현재 블록 하나 채굴시 비트코인 3.125개

 

비트코인의 총공급량은 정해져 있고, 나머지 비트코인이 채굴이 되면 비트코인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상승하는데 공급은 줄어들기 때문에 희소성은 상승하게 되는 게 반감기의 역할입니다.

 

역사적으로 세 번의 반감기를 지날 때마다 비트코인의 가치는 오르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앞으로 네 번째 반감기 때도 상승하지 않을까 하는 예측을 합니다.

 

 

 

2. 비트코인 현물 ETF

두 번째 비트코인 상승 이슈 중 하나는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이슈입니다.

늦어도 2024년 3월에는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비교대상이 되는 금과 비교하였을 때 금 ETF 상장되었을 때 폭풍 랠리를 보였다.

 

기대이유는 비트코인 ETF가 상장되면 투자자 유입이 크게 늘어날 것입니다.

투자 진입장벽이 낮아져서 투자자들은 주식시장처럼 주식을 사고팔듯이 비트코인에 간접투자 할 수 있습니다. 개인 투자자들의 자금도 대거 유입되어 대중화를 가능케 할 수 도 있습니다.

정부로부터 검증받은 대형 자산운용사가 ETF를 운용하기 때문에 일반 암호화폐 거래소 보다 보안과 안정성 측면에서 장점이 많습니다.

 

개인투자자뿐 아니라 ETF를 운용하는 자산운용사가 막대한 물량의 비트코인을 매수해야 하는 사실도 가격을 올리는 요인 됩니다. 비트코인 ETF를 운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자산운용사가 기초자산을 의무적으로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ETF가 승인이 되면 자산운용사는 대량 매수를 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3. 미국의 불안한 금융리스크

세 번째 비트코인 상승 이슈 중 하나는 미국 금융 시장의 불안한 분위기도 상승의 이유 중 하나입니다.

미 국채, 달러 같은 안전자산 보다 비트코인이 더 낫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중동 정세불안과 국제 유가상승 등 불확실한 대외 환경도 이유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증시가 떨어졌을 때 비트코인의 가격은 올랐습니다. 증시와 금융시장이 불확실성이 커지고  코인시장으로 자금이 이동하면서 탈동조화(디커플링)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는 중이라고 합니다.

 

 

 

마치며

앞의 3가지 이슈사항은 계속 진행 중이다.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여부는 곧 예정이고 비트코인과 증시의 디커플링현상은 심화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내년 4월에는 비트코인 반감기가 있습니다.

기대감으로 상승할 것이라는 예상이 많은 가운데 실제로 현실화할지는 100% 장담을 할 수가 없습니다. 코인은 언제든지 악재가 발생할 수 있고, 앞으로의 예측일 뿐이니 투자 결정은 신중하게 하시길 바랍니다.

 

 

세계 1위 바이낸스 거래소 가입 시 거래수수료 최대  20% 할인 및 300달러 지급 

 

아래는 바이낸스 거래소 가입방법이 있는 주소입니다.

가입시 수수료 할인 되는 링크도 있으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