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비트코인, 주식 등)/재테크

민간인증서 사용처에 맞게 발급하기, 국세청 홈택스 민간인증서 로그인 이벤트

촉촉이의하루 2021. 1. 19. 23:50

 촉촉이 하우스

민간 인증서 사용처에 맞게 발급하기, 국세청 홈택스 민간 인증서 로그인 이벤트

 

 

 

 

 

안녕하세요.

저번 포스팅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간편로그인 되는 민간 인증서 발급과 이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2021/01/14 - [재테크(비트코인, 주식 등)] -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민간인증서 간편로그인 방법 및 민간인증서 발급방법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민간인증서 간편로그인 방법 및 민간인증서 발급방법

 촉촉이 하우스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민간 인증서 간편 로그인 방법 및 민간 인증서 발급방법 2020년 연말정산이 1월 15일부터 시작됩니다. 올해부터 공동 인증서(옛 공인인증서)와 민간 인증

always-happyday.tistory.com

그럼 이번에는 민간인증서를 목적에 맞게 어떤 걸 발급받으면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민간 인증서의 발생은 기존의 공인인증서 제도가 없어지면서 생긴 대체 인증서입니다.

공인인증서는 1999년 전자서명법때문에 온라인 금융거래에서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개정 전자서명법이 시행되면서 민간 인증서가 대신하게 되었습니다.

 

금융위에 따르면 앞으로는 공인인증서는 공동인증서로 명칭이 변경돼 기존과 동일하게 은행 창구 등을 통해 신규 발급 및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기존 공인인증서는 이용자가 직접 은행으로 가서 발급 받아야되고 매년마다 갱신을 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로그인할 때마다 홈페이지에서 액티브 액스 등 별도의 플러그 인 설치 프로그램 때문에 이용자들의 불만을 들었습니다. 

 

이번 민간 인증서는 인증과 등록방법이 대면으로 거치지 않고 비대면으로 간단하게 인증과 등록만 해두면 최대 3년까지 갱신하지 않고 로그인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민간 인증서는 기존의 공인인증서(현, 공동 인증서)처럼 모든 사이트를 로그인하지는 못합니다.

이점이 이후에 보완되어야 할 점입니다. 

 

모두 발급 속도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나 앞서 말했듯이 해당 은행에서 발급을 받았다면 다른 금융기관은 사용이 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되면 민간 인증서가 발급목적에 따라 여러 개 발급을 받게 되는 경우가 생길 거 같습니다.

 

아래 내용은 사용처(목적)에 맞게 발급받는 민간인증서 종류와 현재 국세청 홈택스 로그인 이벤트를 하고 있는 민간 인증서를 알아보겠습니다.

 

 

사용처에 맞게 발급 받는 민간 인증서 종류

 

1. 정부 24, 국민신문고,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사용되는 민간 인증서 종류

 

 

→이동통신 3사(PASS), 한국 정보인증(삼성 패스), KB국민은행, NHN페이코, 카카오 인증서

 

 

 

2. 강력한 보안을 목적으로 하는 민간 인증서 종류

→이동통신 3사 PASS, 삼성 패스

 

-이동통신 3사 PASS

  •  PASS 인증서의 가장 큰 특징은 보안임.
  • PASS 인증서 발급 시에는 이통사가 정상 개통된 가입자를 확인 후 USIM 정보를 포함한 단말 인증 및 IP 체크 등 명의 인증과 기기 인증을 2단계로 진행한다.(2단계 인증 시스템은 PASS가 유일함.)
  • 화이트박스 암호화 기술이 도입됨.(화이트박스 암호화는 개인정보를 암호화해 휴대전화 내부 안전영역에 보관함.)


-삼성 패스

  • 삼성 패스는 삼성전자의 자체 보안 설루션인 삼성 녹스가 탑재되어 있음. (삼성 녹스는 스마트폰 제조단계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내장돼 강력한 보안 성능을 지녔음.)

 

2. 인지도, 범용성을 목적으로 하는 민간 인증서 종류

네이버·카카오 인증서 

 

-네이버 인증서

  • 네이버는 한국 도로공사·청약 홈·국민연금공단·손해보험사 등 54곳 공공기관과 금융기관과 제휴하고 있음.

-카카오 인증서

  • 카카오는 한국교통안전공단·병무청·국민연금공단·국세청·서울시·KB증권·여성가족부 등 200개 기관과 제휴하고 있음.

3. 인터넷뱅킹, 금융거래를 목적으로 하는 민간 인증서 종류

 

→토스, 금융인증서

 

 

-토스

  • 향후 주요 은행, 금융권에서 활용도가 높아질 전망이다. 

 

-금융인증서

  • 은행권 거래를 하려면 금융결제원에서 발급한 금융인증서를 이용.
  • 각 은행(22개)의 앱에서  보안카드, OTP로 인증하거나 휴대폰 번호 확인·본인인증 등을 선택해서 발급 가능.
  • 금융인증서는 한번 받으면, 금융결제원 클라우드에 자동 저장되어 언제 어디든 사용 가능. (이용자 단말기에 저장 안 해도 됨.)
  • 유효기간 3년, 자동갱신 서비스 지원.

 

 

 

민간 인증서 발급 및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로그인 이벤트

 

 

1. PASS

기간 1월 15일부터 2월 19일까지

내용 PASS 인증서로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들에게 추첨

경품 아이폰 12 프로 맥스, 아이패드 에어 4, 백화점 상품권 등

 

 



2. NHN페이코

기간 1월 31일까지

내용 인증서를 발급받은 이용자를 대상으로 추첨

경품 21명에게는 21만 원을, 2021명에게는 2100원을 페이코 포인트로 지급

 

 

3. KB 모바일 인증서

기간 1월 11일부터 2월 28일

내용 발급 후 국세청 홈페이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로그인

경품 포인트리 차등지급

 

 

 

이왕이면 이벤트 행사하는 민간 인증서로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로그인하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 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힘이 됩니다.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