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비트코인, 주식 등)

비트코인 매집을 위한 기관들의 사기 사례

간부은 개미 2023. 11. 7. 10:50

 촉촉이 하우스

비트코인 매집을 위한 기관들의 사기 사례

비트코인 대량 구매를 위해 영향력 있는 사람들의 언급 내용과 이를 통한 대량 매집 사례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사례들은 코인에 관심있으신분이라면 들어봤을 이름인데요. 그 내용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은 사기다 - 제이미 다이먼 

2017년 9월 12일 세계적인 투자은행 제이피모건체이스의 CEO 제이미 다이먼은 비트코인은 사기이고 비트코인을 거래하는 직원은 모두 해고하겠다고 발표를 하게됩니다.  9월13일~14일 동안 24%가 하락하게 됩니다.

몇일 후 에 유럽에서 가장 큰 매집이 있었는데 매집한 기관은 모건 스텐리와 제이피모건이었습니다. 이렇게 본인의 발언이 큰 변수를 작용할 것을 알고 이것을 이용한 사례인데요. 

그 후 2018년 1월 9일 미국 언론 폭스비즈니스와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은 사기라고 한것을 후회한다라고 밝혔습니다.

2020년의 경우 JPM 코인을 공개하였고, 2021년도에는 자사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자산관리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암호화폐펀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도 밝혔습니다.

 

비트코인은 버블이다 - 조지 소로스

억만장자 투자자이자 헤지펀드 대부인 조지 소로스는  2018년 1월 24 비트코인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 비트코인은 버블이다라는 언급을 하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비트코인은  몇일동안 44% 하락가 하락하게 됩니다. 

 

해당 년 4월에 260억 패밀리오피스(자산펀드) 에서 암호화폐 매집허가 받게 되죠.  그 후 2021년 10월 7일 소로스 펀드 매니지먼트에서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공개하게 됩니다.

 

암호화폐 망한다 - 골드만삭스

 

미국 대형 투자은행 골드만삭스가 2018년 초 암호화폐 거품이 닷컴버플이나 튤립버블보다 심하다. 비트코인은 망하고 0원 될꺼라는 언급까지 하게 됩니다. 이시기에 비트코인이 크게 떨어지는데요.  사실 이 시기때는 우리나도 아시다시피 박상기의 난이 있었던 시절이었죠. 여튼 이렇게 골드만삭스는 비트코인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언급하게 됩니다. 

하지만 따로 암호화폐 트레이딩 데스크를 준비하고 있었고 그해 4월 비트코인 트레이딩 데스크 발표하게 되죠 그후 4억달러 투입 암호화폐 트레이딩 플랫폼 인수하게 됩니다.

 

현재는 어떨까요? 2023년 1월 25일 골드만삭스가 발표한 자산 수익률 보고서에 따르면 비트코인이 나스닥, 부동산, 금 등을 제치고 전체자산 중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출처 : 골드만삭스

 

(기타) 비트코인 거품 경고 

출처 : 코인데스크

 

 

마치며

현재는 많은 대기업들도 비트코인을 투자하고 있는 상황이라 예전과 달리 비트코인에 대한 비난도 많이 줄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비트코인에 대한 규제가 명확하지 않은 상황이라 이를 악용해서 사기를 치는 사람도 생겨나고 있으니 투자 전 적절한 공부는 꼭 필요하다고 봅니다.

 

 

세계1위 바이낸스 거래소 가입 시 거래수수료 최대  20% 할인 및 300달러 지급